우리두부 이야기
두부와 콩

두부와 콩

두부

영양학적으로 본 두부 : 단백질과 필수지방산의 보고

  • - 두부의 주원료인 콩은 단백질과 지방 함량이 가장 풍부하여 두부로 만들면 높은 식물성 단백질과 지방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 - 일반적인 고단백 식품과는 두부는 달리 열량과 포화지방 함유량이 낮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고혈압 등 성인병의 위험이 높아진 현대인에게 고기를 대체할 가장 우수한 식품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 - 두부 반모(약200g)에 있는 단백질 함량은 약17g으로 1일 단백질 필요량의 12%에 해당하고, 이밖에도 철분, 인, 칼륨, 필수비타민 B와 Choline, 비타민 E가 상당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 김길환 저【콩, 두부와 콩나물의 과학】중

영양분석표

두부와 소고기

구분 포화지방산 불포화지방산
두부 15% 80%
쇠고기 48% 47%

두부 100g 중 필수 아미노산 함량

구분 두부 하루최소 요구량(성인남자)
아미노산 4.02 6.85

※ 자료 : 표준식품성분표(일본)

두부와 육류의 영양가 비교(100g 중)

구분 포화지방산 불포화지방산
두부 15% 80%
쇠고기 48% 47%

※ 근거자료 : 제7차 개정 한국인영양권장량(한국영양학회)

두부 관리법

  • - 포장두부, 순두부는 냉장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냉장 온도는 10℃ 이하 유지)
  • - 사용하고 남은 두부는 깨끗한 위생용기에 넣고 물을 보충하여 냉장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영양학적으로 본 콩나물 : 비타민(A, C)이 풍부한 콩나물

  • - 콩나물은 신선한 채소가 부족한 겨울철에 손쉽게 비타민을 얻을 수 있도록 우리 조상들이 개발해낸 싹틴 나물입니다.
  • - 콩나물의 경우 아미노산 함유량은 머리부위 616㎎, 몸통 390㎎, 뿌리 279㎎로 콩나물의 머리부위인 자엽에 함유량이 높고, 특히 조단백질이 약 42%, 조지방이 22% 함유되어 있습니다.
  • - 콩나물 100g 섭취 시 비타민C의 양은 16~20mg로서 하루 성인 남자의 필요 섭취량(60mg)의 1/3을 채울 수 있어 겨울철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 - 서울대학교 노화연구소는 콩나물 속에 있는 아미노산과 아스파트산이 간에서 알콜을 분해하는 조효소의 생성을 도와주어 간세포의 파괴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런 아스파트산이 콩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에 70%나 있다고 생화학적으로 입증되어 있고,
  • - 기능성 성분은 콩보다 콩나물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잔뿌리를 제거하지 말고 모든 부위를 골고루 섭취 하시길 권장합니다. (호남농업시험장 이미자 연구사)

영양분석표

콩나물과 육류의 영양가 비교(100g중)

품목 섬유 회분 비타민A 비타민C
콩나물 0.5 0.8 178 16
두부 0.2 0.9 - -
쇠고기 - 0.9 12 1
닭고기 - 0.9 55 2

콩나물 관리법

  • - 세척하여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 - 부득이한 경우 서늘한 곳에서 햇빛을 차단하여 2~3시간 마다 물을 듬뿍 뿌려줍니다.
  • - 콩나물은 자체에서 열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세척 후 냉장보관 하시기 바랍니다.